극장에 대한 소식 및 극장별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목록
[롯데시네마] 세계 최초 ‘종이 없는 영화관’ DID System 도입
날짜 2010.06.16 조회 4540
영화관의 진화! 롯데시네마, 세계 최초 ‘종이 없는 영화관’ DID System 도입

6월 16일 일산 라페스타관에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 설치 완료
6월 말 안양관에도 DID 시스템 설치 예정… 향후 롯데시네마 전관으로 확장 도입할 계획

* 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system이란? 디지털 영화 포스터, 디지털 인포메이션 시스템, 티켓 정보 안내 서비스 등 종이를 사용하지 않는 최첨단 환경 친화적 시스템을 의미한다.

■ 롯데시네마, 세계 최초로 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시스템 도입

롯데시네마(대표 손광익)는 6월 16일 라페스타관 리뉴얼 후 DID시스템을 도입하여 궁극적으로 ‘종이 없는 영화관’을 만들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DID 시스템이란, ‘Digital Information Display’ 의 약자로 디지털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다양한 컨텐츠(정보, 광고 등)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롯데시네마는 3가지 DID시스템을 구축하여 서비스화할 계획을 세웠으며, 향후 전 영화관에 점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라페스타관에 DID 시스템 중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이 설치되었으며 올 8월 말까지 나머지 시스템을 완비할 계획이다. 6월 말에는 안양관에도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 설치가 예정되어 있다.

1.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은 현재 상영작 및 개봉 예정작 포스터를 종이가 아닌 디지털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단순히 포스터의 표기 뿐만이 아니라 초지향성 스피커를 설치하여 각 디스플레이 앞에서 해당 영화의 주제곡 및 효과음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거리인식 센서보드를 장착하여 고객이 가까이 다가갈 때에만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기존 종이 포스터를 사용할 때는 상영작이 바뀔 때마다 일일히 포스터 창을 열고 갈아끼우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디지털 영화 포스터 시스템이 도입되면 포스터 교체로 인한 번거로움과 종이 포스터가 소모되는 것을 줄일 수 있어 영화관 관리에 있어서도 효율적으로 운영이 가능해진다.

2. 디지털 인포메이션 시스템

디지털 인포메이션 시스템은 영화관 할인카드 및 시설현황, 영화관 배치도, 포인트 조회 및 이벤트 등의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 화면에 표기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이 도입되면 수시로 업데이트되는 각종 영화 정보와 영화관 이벤트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으며, 정보의 수정 및 보완도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기기는 터치 스크린으로 만들어져 간편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화면에 카메라 기능이 설치되어 고객과 기기 간에 즉각적인 인터렉션이 이루어짐을 느낄 수 있다. 이를 통해 누구나 주인공 또는 정보의 주체가 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며,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 누구나 편하게 정보를 얻고 교환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느낌을 주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얻기 위해, 영화 및 영화관에 관련된 각종 정보가 필요할 때 직원을 부르지 않아도 쉽고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기기를 영화관 곳곳에 다수 설치할 예정이다. 이는 롯데시네마가 예전부터 추진해 오던 무인화 시스템과도 연계되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최첨단 선진 기술의 앞선 도입과 편리하고 빠른 서비스 제공에도 앞장서는 이미지를 형성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 티켓 정보 안내 서비스

티켓 정보 안내 서비스(TBA, Ticket Board Application)는 영화 관련 상영 정보(영화명, 상영시간, 잔여좌석 등) 및 검색/예약순위 등의 다양한 정보를 디지털 화면에 표기하는 서비스이다. 기존의 시스템이 단순히 전광판에 간단한 정보만을 표기했던 것과 달리, 영화 예고편 및 관련 광고 등을 같이 연계하여 송출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티켓 정보 안내 서비스가 시작되면 영화관 홀에서 대기하는 시간 동안에 영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티켓 발권에 걸리는 시간이 단축되며, 대기하는 고객들에게도 시각적인 볼거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 DID 시스템 도입의 의미

롯데시네마에서 세계 최초로 시행되는 DID 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다. 첫번째로는 최첨단 멀티미디어 기술을 도입하여 디지털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나간다는 것이다. 두번째는 단순히 시각적인 감각의 충족만이 아닌, 청각과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충족시켜 궁극적으로는 오감을 모두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앞으로 영화관에서 종이가 사라지게 됨으로서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방지하는 환경 친화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점이다.
앞으로도 롯데시네마는 고객 스스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찾아 응용할 수 있도록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시대의 흐름에 빠르게 대응해 나가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롯데시네마는 이전에도 시로미라는 영화관 최초 안내 로봇을 도입하여 첨단 기술을 빠르게 적용하는 진취적인 이미지를 형성한 바 있다.
롯데시네마 손광익 대표는 ‘DID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경쟁사 대비 빠르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영화 및 영화관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도 새로운 첨단 멀티미디어 기기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목록
[다음글] [알림] 롯데시네마 창립 11주년 이벤트!
[이전글] [알림] 롯데시네마에서 영화 보고, 사이판 가자!
YES24영화소개영화예매권 구매문의영화담당자 연락처극장예매 마감시간